사이트에 관해서 궁금해 하실 법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그 외 피드백을 받는 과정에서 중요한 내용이 있다면,
해당 게시글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Q. 왜 한국어로 작성되었나요? - Why this article(site) is written korean only?
사용 로그를 보면 AE Check의 대다수 유저는 어나더에덴을 즐기는 한국 유저들입니다.
사이트를 생성한 저도 한국인이고,
어나더에덴을 플레이하지 않는 지금 저에게 모든 유저를 고려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글을 포함한 공지글이나, 일부 설명, 문서는 한국어로만 되어 있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AE Checklist's major user is Korean Another Eden players.
I'm also Korean too, and it has limitations to consider all global users to develop this site.
(And unfortunately, I'm not playing Another Eden game anymore now.)
So some articles, patch notes and some site descriptions will be written with korean only.
IF you found critical errors with this site, please contact me with E-mail or Github issue.
Github Link : BeaverHouse/aecheck-v3 (github.com)
E-mail : haulrest@gmail.com
Q. 던전 사이트는 더 이상 개발하지 않나요?
(22.05월에 작성한 글을 다듬었습니다.)
아쉽게도, 그렇습니다.
기존 던전 사이트는 어나더던전 정보, 직업서검색, 특성(퍼스널리티) 검색 총 3개 항목으로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던전정보가 문제가 되어서 개발을 멈추게 되었습니다.
- 최근 어나더던전을 하나의 템플릿으로 정리하기 어려워졌습니다.
기존의 어나더던전은 가를레아 대륙이라는 예외가 있기는 했지만,
대부분의 던전이 일종의 암묵적인 룰을 가지고 만들어졌습니다.
맵의 구조는 다르지만 정리해야 할 것들이 얼추 정해져 있었고
이를 보기 편하게 정리할 수 있지 않을까? 하고 시작한 것이 던전 사이트의 출발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들어서 암묵적인 룰을 깨는 던전이 나오고 있고,
진행 방식도 다양하고 복잡해져서 기존에 정리하던 것만으로는 도움이 크게 되지 않는 상황이 만들어졌습니다.
일판의 이야기를 해 보자면,
외사 던전으로 나온 "뒤틀린 소용돌이"는 레드 키를 1개 소비하는 단일 던전이지만,
던전 내부에 들어가서 새로 난이도를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군상 던전인 아틀리에의 경우에는 묘소의 경우 타임어택, 연옥계의 경우 딜량 챌린지 등의 보상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른 던전 구조도 완전히 다르고 기존 어나던에서 등장하지 않던 새로운 상호작용 개체가 등장합니다.
가장 최근에 나온 토토시어터 던전은 일종의 기폭제가 되었는데,
해당 던전은 모든 배포 캐릭터의 천명작이 가능하며,
비경의 구조 +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 다음 스텝으로 진행 가능한 방식 등이 겹쳐져서
매우 복잡하고 기존 어나더던전의 틀을 완전히 탈피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에 대해서 정말 많은 고민을 했는데,
결국 제가 내린 결론은 현 상태의 어나더던전을 모두 정리하는 것은
"알테마처럼 기사 형식으로 그때그때 따로 정보를 작성하지 않는 이상 불가능하다"였습니다.
앞으로 또 새로운 던전도 많이 등장할 것이고요.
이것을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는 입장에서 정리하기는 어렵다 판단했습니다.
- 인게임 플레이를 하지 않아 한계점이 많이 존재했습니다.
기존 던전 사이트의 구조를 자세히 보시면, 팁을 적어 놓기 위해 할애한 부분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Preview 탭을 따로 만들어 팁을 적을 수 있도록 해 놓았죠.
하지만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는 입장에서 이를 파악하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알테마와 영위키 등의 자료도 신뢰도를 처음부터 높게 잡을 수는 없어 이를 정확히 전달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또한, 인게임 내에서만 알 수 있거나, 게임을 플레이해야 편한 요소도 많습니다.
몬스터 정보에 속도가 빠르거나, 체력이 많을 경우 특이사항 란에 적을 수 있도록 해 놓았는데,
최근에는 이 칸이 그냥 비어 있는 경우가 많았을 겁니다.
미래외경 어나더던전의 일부 몬스터가 속도가 빨라 불편함을 겪을 수 있다는 피드백을 받았는데,
저는 제보를 받기 전까지 AS츠바메 선제공격 영상만 보았기 때문에 파악을 할 수 없었습니다.
그 외에 몬스터 이미지나, 레어맵 이름, 몽영의 위치 등을 초반에 파악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사실상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맵 이미지와 몇몇 정보를 그대로 긁어 오는 정도여서
한계점이 명확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위에 적어 놓은 이유 외에도 여러 사항을 고려했을 때,
유지를 하기도 쉽지 않은데 충분한 정보를 제공할 수도 없어
그냥 해외 사이트에서 직접 보는 것이 낫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 작업을 중단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사이트를 폐쇄할 생각은 없고 아마 계속 남아 있을 겁니다.
하지만 더 이상의 업데이트는 이루어지지 않을 예정입니다.
다만, 직업서검색과 특성 검색의 경우 유지보수를 계속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해당 기능은 기존 체크리스트 사이트로 이전되어 계속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Q. 관련 데이터는 어떻게 수집하나요?
기본적으로 대부분 수작업이고,
여기에 추가로 외부 사이트나 어나더에덴 내 게임 번역 파일 등을 이용해서
추가적인 검수와 수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왜 체크를 수동으로 해야 하나요?
어나더에덴 측에서는 인게임 정보와 관련된 API를 외부에 제공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게임 정보를 사이트로 가져오는 작업은 현재로서는 불가능합니다.
불편하기는 하지만,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 수동 체크라서 이해해 주세요.
Q. UI가 좀 불편해요.
UI 문제는 사이트를 만든 그 순간부터 계속 고민하는 문제입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코딩을 하는 개발자고,
디자인에 그렇게 조예가 깊지 않아서
최대한 깔끔하게 만들자는 생각은 있는데 쉬운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가장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 체크 페이지인데,
어나더에덴의 캐릭터는 이제 200명에 육박할 정도로 많아졌고
그 사이에서도 클래스 체인지라는 시스템으로 연계가 되어 정리가 매우 난해합니다.
이시층 캐릭터라는 개념이 나오고는 더욱 복잡해졌고
이는 제가 체크 사이트 개발을 잠시 중단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꽤 오래동안 고민한 끝에 나온 UI가 지금 보실 수 있는 UI입니다.
최근에 한 번 더 업데이트를 했는데, 만족하실지는 모르겠습니다.
혹시나 관련 개선사항이 있다면 메일 등으로 연락을 주셔도 좋습니다.
실제로 구현할 수 있는지, 대다수가 공감할 만한 내용인지를 보아야 하겠지만
추후에 참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이시층 캐릭터 스포일러 문제는 없나요?
이시층 캐릭터는 처음에 진명이 가려져 있고, 스토리를 진행함에 따라 정체를 알 수 있는 캐릭터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체크리스트 사이트의 가장 큰 목적은
가지고 있는 캐릭터를 바탕으로 여러 정보를 제공하여 추후 가챠를 선택할 때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항목에는 클래스 체인지 가능 캐릭터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시층 캐릭터라고 해서, 클래스 체인지가 가능한데 일부러 숨길 수는 없습니다.
사실상 예견된 스포일러이고 어쩔 수 없이 넘어 가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 최근에는 이시층 캐릭터의 이름이 공개되고 있어서 스포일러라고 할 것도 사실은 없습니다.
Q. 이미지 다운로드가 안 되는 것 같아요.
현재 이 문제는 제가 맥북을 사서 iOS에서 기능 테스팅을 거쳤습니다.
혹시 아직도 되지 않는다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다만 제가 모든 기기에서 테스트를 할 수는 없기 때문에
이미지 다운로드를 포함한 일부 기능에 대해 지원을 해 드리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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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5.15 최초 작성
23.10.19 불필요 항목 삭제, 내용 업데이트
23.11.21 내용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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